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초간단 염화칼슘 제습제 직접 만든 후기! 집안 구석구석 습기제거 필수!

by 비몽이야 2024. 7.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마철 뿐만 아니라 평소 습도 조절에 사용되는 제습제를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습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옷장이나 신발장, 싱크데 내부 등 이런 폐쇄된 곳은 문을 열어놓지 않은 이상 전반적인 보송한 컨디션을 유지하기 힘든데요, 여러가지 장점이 많은' 염화칼슘 제습제 만들기' 저도 실천해 보았습니다. 

 

만들기 너무 쉬움 주의 부탁드립니다! :)

 

 

1. 염화칼슘 제습제 직접 만들어 사용하면 좋은 점 

① '주재료를 구하기 쉽다.' 

② 완성제품 대비 '가격이 저렴해 비용 부담이 적다'. 

③ 용기 재사용으로 '환경오염을 덜 하게 된다는 개인적인 만족도'가 높다. 

④ 만들기 너무 쉬움으로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존감을 높힐 수 있다. 

 

2. 염화칼슘 제습제 만들 때 사전 준비 사항

  • 사용이 완료된 기존 제습제 용기: 저는 옷장에서 사용하던 두 종류의 다른 제습제를 수거했습니다. 브랜드와 판매처는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염화칼슘을 넣는 본체, 염화칼슘 거치대, 부직포, 뚜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흡수된 물이 다 찼어요. 

염화칼슘 제습제 만들기

  • 제습된 물 버리고 용기세척: 맨 위의 뚜껑을 열면 흡착된 부직포가 본체에 붙어있습니다. 칼로 본체 모양대로 잘라주면 됩니다. 부직포는 공기중의 습기가 한 번데 흡수되는 것을 거르고 고체 상태일 때 피부에 닿을 경우 트러블을 유발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용기에 가득 찬 물은 독성 성분이 사라진 상태로 하수구나 변기에 흘려 보내시면 됩니다. 세척된 본체, 뚜껑, 거치대를 건조 시키고 구슬염화칼슘을 바로 담을 수 있도록 거치대도 원래 상태로 넣어줍니다. 

염화칼숨 제습제 만들기

 

3. 염화칼슘 제습제 리필용 구슬염화칼슘 구성 및 가격 

  • 구입처: 쿠팡
  • 제품명: 소다스쿨 구슬타입 염화칼슘 제습제 리필
  • 구성: 구슬타입 염화칼슘 3kg 2팩, 부직포 8장
  • 가격: 8,690원

저는 와우 회원인데 아직 해지 안하고 꼭 필요할 때만 주문했거든요, 어느 날 5,000원 할인 쿠폰이 뜨길래 적요해서 3,690원에 구매했어요~ 

 

[제품 상세 설명]

3kg 별 거 아니겠지 했는데 무게가 꽤 되더라고요! 2L 물병 높이에 너비도 물병 두 개 는 족히 되는 사이즈이고, 포장 텍스처가 무광에 글씨 쓰기 좋은 재질에 상단에는 지퍼백 처리가 되어 있어서 남은 양도 청결하고 드라이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염화칼슘 제습제 리필용 구슬염화칼숨

 

제품 뒷면에는 여름에는 제습용으로, 겨울에는 제설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용도와, 습도에 취약하니 보관시 밀폐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사람의 피부나 동식물의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달라는 주의사항, 그리고 제조연월과 제조자 등 상세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염화칼슘 제습제 리필용 구슬염화칼숨

 

[구슬타입 염화칼슘 리필제]

모양은 스티로폼 작은 알갱이들이 모여있는 모습, 그리고 외형은 가루세제를 뭉쳐놓은 듯한 느낌으로 맨들맨들하지는 않아요. 동그랗게 굳힌 마쉬멜로우 같기도 하구요. ^^ 마지막으로 필요한 부직포는 본체 사이즈보다 약간 크게 나와 뚜껑을 닫았을 때 본체가 잘 커버되도록 되어 있으며 작은 육각형모양으로 되어 있어요. 

염화칼슘 제습제 리필용 구슬염화칼숨

 

 

4. 염화칼슘 제습제 만드는 방법

 

앞서 염화칼슘 제습제를 리필을 사용하여 만들기 전 필요한 준비과정에서 용기 세척 등의 작업을 했기 때문에 본 과정에서 남은 것은 채우고, 닫고로 마무리 됩니다. ^^

① 구슬염화칼슙을 본체 거치대에 담아주세요. 종이컵 두 컵 또는 한 컵 반 정도면 딱 좋습니다. 

② 부직포 한 장을 알맞은 본체 중앙 맨 윗면에 덮어두고,

③ 용기 뚜껑을 닫아서 놓아두고 싶은 장소에 놓으면 됩니다. 

염화칼슘 제습제 만들기

 

④ 준비된 3개의 제습제 본체를 닦고 리필용 제습제를 채운 후 완성된 모습입니다. 

염화칼슘 제습제 만들기

 

5. 염화칼슘 제습제 만들 때 주의사항 또는 팁

✔ 사용한 제습제 본체와 거치대, 뚜껑을 세척할 때는 물티슈에 아무 세제나 살짝 묻혀서 사용하고 버리면 편해요. 

✔ 염화칼슘은 실온에 노출된 순간 습도와 반응해서 물이 생기게 됩니다. 사용할 만큼만 덜어서 사용하고 남은 것들은 지퍼백에 잘 밀폐해서 보관하면 좋아요. (저도 실제로 물 흡수 속도 보고 깜짝 놀랐답니다!)각

✔ 피부에 닿으면 건조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장갑 꼭 착용하세요!  

 

**염화 칼슘의 제습 원리나 일반 염화칼슘과 구슬염화칼슘의 장단점에 대해 조금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어요! 

 

 

 

6. 염화칼슘 제습제 직접 만들기 포스팅을 마치며 

새 것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내가 사용하던 용기 그대로 주방세제 리필하 듯 제습제도 염화칼슙을 리필해보니 특별히 어렵거나 번거로운 부분은 없는 것 같더라고요. 주문한 3kg 가지고 제습제를 10개 정도는 만들 수 있으니 정상가로 해도 4,300원 꼴이라 가성비도 너무 좋구요! 

 

다른 일반 제습제와 비교해서 효과가 얼마나 되는지 정말 궁금한데요, 이 부분은 천천히 알아가봐야겠습니다. 작은 실천으로 쓰레기도 줄이고 생활비도 아끼며 신발장, 옷장, 싱크대 등 집안 곳곳의 습도를 잘 줄여보기로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