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장마철 뿐만 아니라 평소 습도 조절에 사용되는 제습제를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습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옷장이나 신발장, 싱크데 내부 등 이런 폐쇄된 곳은 문을 열어놓지 않은 이상 전반적인 보송한 컨디션을 유지하기 힘든데요, 여러가지 장점이 많은' 염화칼슘 제습제 만들기' 저도 실천해 보았습니다.
만들기 너무 쉬움 주의 부탁드립니다! :)
1. 염화칼슘 제습제 직접 만들어 사용하면 좋은 점
① '주재료를 구하기 쉽다.'
② 완성제품 대비 '가격이 저렴해 비용 부담이 적다'.
③ 용기 재사용으로 '환경오염을 덜 하게 된다는 개인적인 만족도'가 높다.
④ 만들기 너무 쉬움으로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존감을 높힐 수 있다.
2. 염화칼슘 제습제 만들 때 사전 준비 사항
- 사용이 완료된 기존 제습제 용기: 저는 옷장에서 사용하던 두 종류의 다른 제습제를 수거했습니다. 브랜드와 판매처는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염화칼슘을 넣는 본체, 염화칼슘 거치대, 부직포, 뚜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흡수된 물이 다 찼어요.
- 제습된 물 버리고 용기세척: 맨 위의 뚜껑을 열면 흡착된 부직포가 본체에 붙어있습니다. 칼로 본체 모양대로 잘라주면 됩니다. 부직포는 공기중의 습기가 한 번데 흡수되는 것을 거르고 고체 상태일 때 피부에 닿을 경우 트러블을 유발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용기에 가득 찬 물은 독성 성분이 사라진 상태로 하수구나 변기에 흘려 보내시면 됩니다. 세척된 본체, 뚜껑, 거치대를 건조 시키고 구슬염화칼슘을 바로 담을 수 있도록 거치대도 원래 상태로 넣어줍니다.
3. 염화칼슘 제습제 리필용 구슬염화칼슘 구성 및 가격
- 구입처: 쿠팡
- 제품명: 소다스쿨 구슬타입 염화칼슘 제습제 리필
- 구성: 구슬타입 염화칼슘 3kg 2팩, 부직포 8장
- 가격: 8,690원
저는 와우 회원인데 아직 해지 안하고 꼭 필요할 때만 주문했거든요, 어느 날 5,000원 할인 쿠폰이 뜨길래 적요해서 3,690원에 구매했어요~
[제품 상세 설명]
3kg 별 거 아니겠지 했는데 무게가 꽤 되더라고요! 2L 물병 높이에 너비도 물병 두 개 는 족히 되는 사이즈이고, 포장 텍스처가 무광에 글씨 쓰기 좋은 재질에 상단에는 지퍼백 처리가 되어 있어서 남은 양도 청결하고 드라이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제품 뒷면에는 여름에는 제습용으로, 겨울에는 제설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용도와, 습도에 취약하니 보관시 밀폐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사람의 피부나 동식물의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달라는 주의사항, 그리고 제조연월과 제조자 등 상세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구슬타입 염화칼슘 리필제]
모양은 스티로폼 작은 알갱이들이 모여있는 모습, 그리고 외형은 가루세제를 뭉쳐놓은 듯한 느낌으로 맨들맨들하지는 않아요. 동그랗게 굳힌 마쉬멜로우 같기도 하구요. ^^ 마지막으로 필요한 부직포는 본체 사이즈보다 약간 크게 나와 뚜껑을 닫았을 때 본체가 잘 커버되도록 되어 있으며 작은 육각형모양으로 되어 있어요.
4. 염화칼슘 제습제 만드는 방법
앞서 염화칼슘 제습제를 리필을 사용하여 만들기 전 필요한 준비과정에서 용기 세척 등의 작업을 했기 때문에 본 과정에서 남은 것은 채우고, 닫고로 마무리 됩니다. ^^
① 구슬염화칼슙을 본체 거치대에 담아주세요. 종이컵 두 컵 또는 한 컵 반 정도면 딱 좋습니다.
② 부직포 한 장을 알맞은 본체 중앙 맨 윗면에 덮어두고,
③ 용기 뚜껑을 닫아서 놓아두고 싶은 장소에 놓으면 됩니다.
④ 준비된 3개의 제습제 본체를 닦고 리필용 제습제를 채운 후 완성된 모습입니다.
5. 염화칼슘 제습제 만들 때 주의사항 또는 팁
✔ 사용한 제습제 본체와 거치대, 뚜껑을 세척할 때는 물티슈에 아무 세제나 살짝 묻혀서 사용하고 버리면 편해요.
✔ 염화칼슘은 실온에 노출된 순간 습도와 반응해서 물이 생기게 됩니다. 사용할 만큼만 덜어서 사용하고 남은 것들은 지퍼백에 잘 밀폐해서 보관하면 좋아요. (저도 실제로 물 흡수 속도 보고 깜짝 놀랐답니다!)각
✔ 피부에 닿으면 건조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니 장갑 꼭 착용하세요!
**염화 칼슘의 제습 원리나 일반 염화칼슘과 구슬염화칼슘의 장단점에 대해 조금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어요!
6. 염화칼슘 제습제 직접 만들기 포스팅을 마치며
새 것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내가 사용하던 용기 그대로 주방세제 리필하 듯 제습제도 염화칼슙을 리필해보니 특별히 어렵거나 번거로운 부분은 없는 것 같더라고요. 주문한 3kg 가지고 제습제를 10개 정도는 만들 수 있으니 정상가로 해도 4,300원 꼴이라 가성비도 너무 좋구요!
다른 일반 제습제와 비교해서 효과가 얼마나 되는지 정말 궁금한데요, 이 부분은 천천히 알아가봐야겠습니다. 작은 실천으로 쓰레기도 줄이고 생활비도 아끼며 신발장, 옷장, 싱크대 등 집안 곳곳의 습도를 잘 줄여보기로 해요!
'생활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입신고 할 때 신분증은 무조건 필수!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하는 법 (43) | 2024.06.03 |
---|---|
안 열리는 고장난 운전석 도어래치 셀프 교체로 8만원 아낀 후기 (14) | 2024.05.31 |
염화칼슘으로 제습제 만드는 방법! 가성비 제습제로 똑똑하게 여름나기 (66) | 2024.05.17 |
2024 전국, 일본 장마기간 및 강수량 미리 알고 대비하자! (70) | 2024.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