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은 시대에 대담하게 10여년을 넘게 근무한 곳에서 퇴사 하고, 3월 편히 시간을 보내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계약직 풀근무를 마쳤습니다. 나름 누구보다 정직하고 성실하게 근무했지만, 이런 사람들을 위한 나라의 보상은 내 힘으로 쌓아온 퇴직급여 밖에 없었고, 나는 시대를 잘못 타고나 청년 관련 지원금은 하나도 못 받고 애매한 중년기에 접어들었기에. 솔직히 세금 따박따박 내고 케어 받지 못한 나라에 원망 반인 마음으로 실업 급여를 타 먹어 버리기로 결심했습니다.
거주지는 파주시, 직장은 고양시인지라 대중교통 이용시 도보 포함 출퇴근 3시간이 되기는 하지만 그들이 매일의 교통상황을 어찌 알리오.. 원거리 출•퇴근으로 인한 어려움으로 실업 급여 신청하려다 애매할 것 같아서,(5년 전 쯤 고양에서 파주로 이사옴) 이런 경우 사업장이 이사를 했을 때를 기준으로 하는 게 원칙이기에, 쉬고 싶은 몸을 이끌고 다시 한 달동안 계약직으로 근무 후 실업급여 신청을 시작했답니다.
실업급여 상세 신청방법은 차근차근 게시하기로 하고, 오늘은 파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 방문기와 주차 정보, 서류 작성 등에 대한 실제 후기를 남기려고 합니다.
1. 파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 위치 및 주차정보
[주소]
경기도 파주시 중앙로 328. MH타워 8층(메가박스 건물)
[전화번호]
☎️ 031-860-0401
[운영시간]
(월~금) 09:00~18:00
[주차정보]
홈페이지에서 주차장이 협소하다고 해서 원래는 버스를 타고 이동하려고 했는데, 하필 150번 배차 시간이 너무 길어서 과감히 차를 끌고 갔습니다. 늦어지면 주차가 더 힘들 것 같아서 9시 40분 출발, 예상 도착 시간 10시.
실제로 건물 주차장 입구에서 '만차'라고 해서 앞 차량 두 대가 차단기 앞에서 멈춰 있어서 어쩌지 어쩌지 했는데,
다행히 1분에 한 대씩은 출차되었고 바로 주차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다음에 가면 또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할지 또 다시 자차 이동을 해야 할 지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주차는 지하 1층과 2층에 가능하고, 최초 입차 후 1시간까지 적요되는 할인권을 제공합니다.
(나갈 때 꼭 안내 데스크에 말씀해주셔야 합니다!)
단, 해당 건물의 다른 업체와의 중복 할인이 불가능하니 이 점 참고 하세요!
1시간 이후 10분당 500원식 초과 요금 부과!(1시간 3,000원)
2. 파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 안내
주차장에서 일단 엘리베이터를 타고 8층으로 올라갑니다. 나중에 보니 제가 찍은 입구가 후문이더라구요. 정문은 반대편에 있는데 사진을 못 찍었습니다. 이런데 오면 왜 이렇게 떨리는지 ^^ 일단 번호표 발급이 우선이니 안내 데스크를 찾아 눈을 열심히 움직였고, 멋진 목소리를 가진 안내 선생님이 계신 안내 창구를 찾았습니다.
늦었지만 친절히 안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내 선생님: 어떻게 오셨어요?
비몽: 실업 급여 신청하러 왔는데 첫 방문입니다.
안내 선생님: 번호표와 수급자격 인정신청서 드릴테니 저쪽 가셔서 작성하시다 번호가 울리면 창구로 가시면 됩니다.
비몽: 네, 감사합니다~
3. 실업 급여 수급자격 인정 신청 전 준비 사항
실업 급여를 신청하기 전에 미리 아래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갔습니다. 공공기관 용어과 신청 과정이 익숙하지 않다보니 확인에 확인. 혹시 몰라서 별별 자료를 다 출력을 해서 종이 낭비를 참 많이도 해갔다는 건 비밀입니다.
[사전 준비 사항]
아래 ③번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료 후 2주 이내 관할 고용복지센터를 방문하셔야 신청 대상이 됩니다.
① The 건강보험 앱->>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확인(지역가입자 취득)
② 고용보험 모바일 앱->> 이직확인서가 잘 처리되었는지 최종 직장, 이전 직장까지 모두 확인 후
③ 고용보험 모바일 앱->>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을 이수하고
④ 워크넷 모바일 앱->> '구직신청등록'
[파주시민 실업급여 신청시 이직확인서 관련 특이사항]
파주는 실업급여 신청 및 실무는 담당하지만 이직확인서는 고양고용보험센터에서 고양•파주에서 관할 하더라고요. 왜 그런지 깜빡하고 못 여쭈었는데, 여튼 전 직장에 요청해서 이직확인서를 고양고용복지센터 이직확인서 담당자분께 팩스로 보내 줄 수 있도록 요청했습니다.
모두 전산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페이퍼로 인쇄해서 방문해도 무의미합니다.
파주 거주하시는 분들은 실업급여 신청시 이직확인서는 꼭!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 이직담당자 분께 보내세요!
[준비물]
- 신분증 지참필!
- 궁금한 사항 있으면 메모해 두었다가 꼭 담당자분에게 직접 여쭙는게 좋아요!
4. 실업 급여 수급자격 인정 신청 방법
안내 데스크에서 선생님이 주신 신청서와 동일한 신청서가 테이블에 여분으로 있었습니다. 참고해서 작성하라 예시본도 잘 보고 작성했습니다.
아래 빨간색으로 기재되어 있는 부분은 거짓없이 작성하셔야 합니다! 저는 전 직장 계약 만료로 퇴사 사유 작성했습니다.
미리 워크넷 구직신청을 했기 때문에 저는 이 부분만 '예'로 체크하고 '자격심사(수급자격)' 창구에서 접수 후 2주 뒤인 6월 3일 오전 10시 20분까지 실업 급여 설명회를 들으러 오라고하셔서~ '1차 실업인정 신청서'까지 받아왔습니다.
5. 1차 실업인정 신청서 및 준비물
담당자분이 뒷면에 있는 내용 참고해서 서류 작성 해오라고 하셨는데 국민연금 가입기간 추가 산입 신청 등,,, 저는 역시나 어려워서 또 공부해야겠더라구요. 🤣🤣 저와 같은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 화이팅입니다!
[다음 1차 실업인정 신청 방문시 준비물]
- 신분증
- 1차 실업인정 신청서
- 필기도구
- 워크넷 구직신청 완료 확인
6. 계약 만료 후 실업 급여 수급자격 인정 신청기 포스팅을 마치며
20살부터 학업과 일을 병행해 오던 제 삶에 퇴직이라는 게 있을까 했는데 어느 새 저는 퇴직 여행자가 되었고, 지금은 청년 관련 지원금보다는 이런 중장년 지원이나 대상으로 하는 사업들을 눈여겨 봐야 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이 쉼이 너무 길지 않게, 잘 챙기려고 노력중입니다.
마흔 넘어 이제 또 다른 세상으로 다이빙하는 제 모습을 보는 시선은 뒤로 하고, 모르는 것 투성이인 실업 급여 신청 잘 마무리 해서 잘 다져가려니 저와 비슷한 상황이신 분들 모두 힘내시고 반짝반짝 빛나시길 바랍니다!!
'퇴직 후 새 출발을 위한 꿈틀거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퇴직여행]③ 1차 실업인정 집체교육 및 장기수급자 구직급여 입금 (26) | 2024.06.07 |
---|---|
[퇴직여행] ② 신청하지 못한 국민연금 실업크래딧 모바일로 신청하기 (59) | 2024.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