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떨리는 교육일이 다가왔다. 실업급여에 관련된 전체적인 절차등을 알려주는 교육이라고 했으나 워낙 처음인지라 궁금하기도 하고 긴장되는 순간. 오늘도 늦지 않게 출석하기 위해 파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로 향했다.
1. 1차 실업인정 교육 전 준비사항
친절하게 카톡으로 방문 교육일을 고지하는 메시지가 왔다. 다른분들은 일반 메세지로 받았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셨는데 카톡으로도 알림을 주시는 것 같았다.
지나 번 수급인정 신청서 제출을 위해 다녀온 파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1차 실업인정신청서를 주셔서 찐~하게 표시된 부분들은 미리 작성 해두었다. 성명, 주민번호, 주소, 지급계좌 작성 및 수급인정 신청서 제출 이후 기간동안 소득발생이력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인데 해당사항 없음으로 체크! 그리고 신청인란에 이름 및 서명.
아래 '국민연금 가입기간 추가 산입 신청'은 앞서 포스팅한 '실업크레딧' 내용으로 이건 나처럼 모바일이나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도 가능하고 교육 받을 때 다시 한 번 설명해주셔서 잘 모르셨던 분들은 별도 작성 하시는 것 같았다.
2. 두 번째 방분한 파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의 1차 실업인정 교육
이번 방문은 10시 20분까지 도착! 하는 거였는데 10시에 도착하니 다행히 주차할 공간 여유가 좀 있어서 곧바로 주차하고 8층으로 바로 고고!! 정문 옆 '설명회장'이라고 적혀진 곳으로 가면 접수대에서 기다리고 계신 선생님들이 "아직 시작 전이니 앞 자리에서 기다리시다 이따 신분증 가지고 줄 서주세요!" 라고 알려주셨다.
설명회장 문 옆으로 이렇게 '신분증 필수'라고 빨간색으로 강조된 푯말이 있고, 같이 가져간 '1차 실업급여 신청서'를 같이 들이 밀었더니 "신분증만 주세요! 신분증만."이렇게 ㅋㅋ 말씀하셔서 1차 실업급여 신청서는 쭈뼛쭈뼛 가방에 넣었다.
나랑 같은 날에 신청한 실업 동지분들은 어림짐작 나보다 어린 분들, 아빠 같은 분들 등 성별도 다양하셨는데, 아빠 같은 분들 뒷모습에서 왠지모를 뭉클함이 몰려왔지만 감정 쏙 빼기 돌입!!!
여튼 신분증을 제시하면 실업급여 신청 및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는 내용을 증명해야 할 실업인정일이 언제인지, 나는 일반, 장기수급자 중 어떤 유형인지, 실업급여수급일수, 언제 방문인증하는지, 방문하지 않을 때 구직 인증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세히 나와있는 '취업드림수첩'을 같이 주신다.
'취업드림수첩'은 나의 유형에 맞게 나의 일정과 나의 정보가 담긴 수첩으로 분실하면 안되고, 방문할 때는 꼭!! 신분증과 같이 지참해야 하는 필수 준비물이기 때문에 분실하면 안된다고 하셨다.
꽤 크나큰 강당에 앞에서 세 번째 줄에 자리잡고 다른 분들이 다 오실 때까지 기다렸다.
강의 내용은 꽤나 다채롭고, 알찼고, 꼭 기억해야할 다양한 정보들이 많아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
[강의 소요시간]
- 약 1시간 30분 (시작 10:20~ 종료 11:50)
[강의 내용]
- 나의 실업급여 유형, 담당자, 수급인정시작일, 수급인정만료일
- 1차~ 마지막 차수까지의 각각의 실업인정일
- 구직활동 및 재취업교육 증빙 제출 하는 법
- 자영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별도 상담이 진행해야 하는 점
- 구직 중 조기취업을 할 경우 조기취업수당을 받으려면 언제까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아래 '새일(job)찾기 프로그램은 1차 실업인증 교육 전 센터 담당자분이 오셔서 다가올 4차 실업인증을 할 때는 오늘처럼 직접 파주고욕복지플러스센터에 와서 구직활동 1회, 또는 재취업교육을 이수한 내용을 담당자에게 증빙을 해야 하는데, 3일동안 교육을 받으면 4차 실업인증 증빙시 필요한 서류도 바로 준비가 된다 하여 받아 두었다.
일단 신청은 했는데 3일동안 각각 4시간씩 교육이라 대중교통 이용하고 와야해서 고민을 해봐야 겠다.
3. 1차 실업급여교육 후 구직급여 입금 내용
강사분이 알려주신 내용대로 수급신청서 정상 접수-> 1차 실업인정교육 확인-> 다음 날이면 1차 구직급여가 신청한 계좌로 입금되었다. 나의 노력으로 받은 나의 소중한 실업급여. 허투루 사용하지 않으리!!!
**참고로 앞으로 계속 실업인정교육, 구직급여 입금 시, 구직활동인증 시 등 이렇게 메시지가 오는데 확인이 되지 않으면 꼭 내 담당자에게 전화해서 진행여부 확인하고 중요 메시지를 수신받을 연락처를 다시 수정해야 한다고 하셨다!
꼭 들어야 하는 강의였기 때문에 반강제적으로 참석한 강의지만 모르는 세상에 대해 알아가며 주위를 둘러볼 수 있는 시간이어서 유익했던 것 같다. 다음 2차, 3차 실업인정은 면접을 보아도 되고, 온라인으로 실업인정교육을 받아도 된다고 하셨는데, 이 부분 관련해서는 직접 활동 후 포스팅 해야지!
'퇴직 후 새 출발을 위한 꿈틀거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퇴직여행] ② 신청하지 못한 국민연금 실업크래딧 모바일로 신청하기 (59) | 2024.05.29 |
---|---|
[퇴직여행] ① 파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 주차 정보, 계약 만료 후 실업 급여 수급자격 인정 신청기 (92) | 2024.05.21 |